본문 바로가기

정보/기술

(플립북 사용팁 및 사용후기) 한영전환

플립북을 사용한지 두 달째 되어간다. 처음엔 어느 정도 노트북 정도를 기대했다. 하지만 확실한 차이가 있다.
그중에서 입력을 해야하는 상황에서의 한영전환에 대해 얘기를 해보려 합니다.

플립북에서 한글 사용하는게 너무 불편합니다. 플립북에서 입력을 받는 앱을 실행하면 기본이 영어로 입력됩니다. 거기까지는 이해할 수 있습니다. 기본 영어이므로 한글을 입력하려면 한영 모드 전환을 해야하는데 전환이 되지 않는가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한글을 입력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되어 당황스럽습니다. 구글링을 해보아도 한영 전환에 관한 단축키 얘기까지가 다 입니다. 예를 들어 Shit + Space 를 누르면 전환된다는 내용입니다. 실제 설정을 찾아보면 몇가지 단축코드가 더 있습니다. 하지만 영어가 기본 모드가 된 상태에서 열린 입력창에서 단축키를 눌러도 전환이 되지 않습니다. 항상 안되는 것은 아닙니다. 한글 상태로 전환을 할 수 있다면 그 후로는 전환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럼. 어떻게 한글 상태가 되게 할 수 있을까요? 다행히 방법은 있습니다. 플립북에 연결한 스마트폰에서 메모장을 열고 입력모드가 되도록 합니다. 입력란면을 터치하면을 입력 키보드가 나타나는데 이때 한글 모드가 되었다면 다시 플릭북의 입력란을 클릭한다. 그러면 한글이 입력됩니다. 한글모드 상태가 성공적으로 되고나면 한영 전환도 잘 됩니다. 저의 경우 Shift + Space 를 통해 한영 모드를 전환합니다. 이렇게라도 되니까 다행이긴 하지만 매번 이렇게 동작해야하니 너무 불편스럽습니다.

플립북 메뉴얼에서 한영 모드의 이런 문제점을 아무도 언급하지 않습니다.
그런 현상이 없는 걸까? 모르는 걸까? 아니면 겉에서 보는 제품 리뷰만 하기 때문일까?
보통 제품 리뷰나 사용후기를 말하긴 하는데 초기 단계 부분만 언급합니다. 그래서 사용하면서 나타나는 이런 문제는 모르는 것일까다요? 화면 우측에 한영 모드를 전환할 수 있는 기능 아이콘을 넣어주면 좋겠습니다.

플립북에서 한영 안되시면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첫번째. 스마트폰에서 메모장 열기북덱
세번째. 키보드에서 한글 상태로 전환
네번째. 플립북으로 되돌아와서 입력란 클릭 후 한글 입력
다섯째. 한영전환이 필요하면 Shift + Space

즐겁게 클립북 사용하세요~

'정보 > 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